[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2022. 11. 17. 15:09기록/Programmers

    목차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입출력 예 설명

해설 보러가기


나의 문제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answer = [];
  let temp = '';
  const bonus = { S: 1, D: 2, T: 3 };

  dartResult.split('').forEach((item, idx) => {
    if (item === '*') {
      answer[answer.length - 1] *= 2;
      answer[answer.length - 2] *= 2;
      
    } else if (item === '#') {
      answer.push(answer.pop() * -1);
      
    } else if (!isNaN(Number(item))) {
      if (dartResult[idx + 1] === '0') {
        temp += item;
        
      } else {
        temp += item;
        answer.push(Number(temp));
        temp = '';
      }
    } else {
      answer.push(answer.pop() ** bonus[item]);
    }
  });
  return answer.reduce((acc, cur) => acc + cur);
}
  • 보너스 객체를 미리 정의함
    • 객체에는 보너스 이름이 키로, 해당하는 제곱이 값으로 들어있음
  • 주어진 문자열을 배열로 만들어 한 문자씩 꺼냄
    • 문자가 * 일 경우 이전 두 개의 숫자에 2를 곱해서 넣어줌
    • 문자가 # 일 경우 이전 숫자에 -1을 곱해서 넣어줌
    • 문자가 숫자일 경우
      • 다음 문자가 0일 경우 temp에 이어 붙임 (10을 저장하기 위함)
      • 다음 문자가 0이 아닐 경우 temp에 이어 붙임
        • 정답 배열 변수에 temp를 요소로 넣음
        • temp 변수 초기화
        • 0~9일 경우 해당 숫자가 저장됨
        • 10일 경우 '1' += '0' 이 되어 10이 저장됨
    • 문자가 숫자가 아닐 경우 (보너스인 S, D, T 중 하나)
      • 보너스 객체에서 해당 문자로 값을 찾음
      • 이전 숫자에 해당 값을 제곱해서 넣어줌
  • 완성된 배열의 요소(숫자 값)들을 누적해서 리턴함

다른 사람의 문제 풀이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const bonus = { 'S': 1, 'D': 2, 'T': 3 },
          options = { '*': 2, '#': -1, undefined: 1 };

    let darts = dartResult.match(/\d.?\D/g);

    for (let i = 0; i < darts.length; i++) {
        let split = darts[i].match(/(^\d{1,})(S|D|T)(\*|#)?/),
            score = Math.pow(split[1], bonus[split[2]]) * options[split[3]];

        if (split[3] === '*' && darts[i - 1]) darts[i - 1] *= options['*'];

        darts[i] = score;
    }

    return darts.reduce((a, b) => a + b);
}
function singlePoint(stack) {
    if (stack.length > 0) {
        const point = Math.pow(stack.pop(), 1)
        stack.push(point)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tion doublePoint(stack) {
    if (stack.length > 0) {
        const point = Math.pow(stack.pop(), 2)
        stack.push(point)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tion triplePoint(stack) {
    if (stack.length > 0) {
        const point = Math.pow(stack.pop(), 3)
        stack.push(point)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tion star(stack) {
    if (stack.length > 0){
        const point = stack.pop() * 2

        if (stack.length >= 1) {
            const prevPoint = stack.pop() * 2
            stack.push(prevPoint)
        }
        stack.push(point)
        return true
    }
    return false
}

function acha(stack) {
    if (stack.length > 0) {
        const point = stack.pop() * -1
        stack.push(point)
        return true
    }
    return false
}

const operators = {
    'S': singlePoint,
    'D': doublePoint,
    'T': triplePoint,
    '*': star,
    '#': acha
}

function isOperator(character) {
    return operators[character]
}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var answer = 0
    const stack = []

    for (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onst number = parseInt(dartResult.slice(i))

        if (Number.isInteger(number)) {
            stack.push(number)
            i += (number.toString().length - 1)
        } else {
            const operator  = isOperator(dartResult.charAt(i))
            operator(stack)
        }
    }
    answer = stack.reduce((accumulator, currentValue) => accumulator + currentValue)
    return answer
}
function solution(dart) {        
    const numStack = [];

    const numArray = dart.replace(/[^0-9]/g, " ").split(" ").filter(v => v);
    const strArray = dart.replace(/[0-9]/g, "").split("").filter(v => v.trim());

    while (numArray.length) {
        let num = numArray.shift();
        let str = strArray.shift();

        num = num ** {S: 1, D: 2, T: 3}[str];

        if (["*", "#"].includes(strArray[0])) {
            str = strArray.shift();
            num *= "*" == str ? 2 : -1;

            if ("*" == str) {
                numStack[numStack.length-1] *= 2;
            }
        }
        numStack.push(num);         
    }   
    return numStack.reduce((acc, v) => acc + v,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