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2020 카카오 인턴십)

2022. 11. 30. 13:38기록/Programmers

    목차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나의 문제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answer = [];
  const left = [1, 4, 7];
  const right = [3, 6, 9];
  const center = [2, 5, 8, 0];
  const move = [[], [1, 2, 3, 4], [0, 1, 2, 3], [1, 2, 3, 4], [2, 1, 2, 3], [1, 0, 1, 2], [2, 1, 2, 3], [3, 2, 1, 2], [2, 1, 0, 1], [3, 2, 1, 2], [4, 3, 2, 1], [3, 2, 1, 0], [4, 3, 2, 1]];
  let curLeft = 10;
  let curRight = 12;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if (left.includes(numbers[i])) {
      answer.push('L');
    } else if (right.includes(numbers[i])) {
      answer.push('R');
    } else {
      let idx = center.indexOf(numbers[i]);
      if (move[curLeft][idx] < move[curRight][idx]) {
        answer.push('L');
      } else if (move[curLeft][idx] > move[curRight][idx]) {
        answer.push('R');
      } else {
        if (hand === 'left') answer.push('L');
        else answer.push('R');
      }
    }
    const direction = answer[answer.length - 1];
    if (numbers[i] === 0) {
      if (direction === 'L') curLeft = 11;
      else curRight = 11;
    } else {
      if (direction === 'L') curLeft = numbers[i];
      else curRight = numbers[i];
    }
  }
  return answer.join('');
}
  • left 배열 변수 : 왼손으로 누를 숫자
  • right 배열 변수 : 오른손으로 누를 숫자
  • center 배열 변수 : 가운데 있는 숫자
  • move 배열 변수
    • 인덱스 : 현재 손가락이 위치한 숫자
    • 값: 해당 숫자에서부터 가운데 있는 숫자인 2, 5, 8, 0 까지의 거리
    • 숫자는 1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0번째 인덱스 요소는 비워두었음
  • curLeft : 현재 왼쪽 손가락이 위치한 숫자 (* 를 10 으로 표현)
  • curRight : 현재 오른쪽 손가락이 위치한 숫자 (# 를 12 로 표현)

 

  • 0부터 주어진 numbers 배열의 길이까지 반복한다.
  • 현재 숫자가 left 배열 변수에 존재할 경우 정답 배열에 "L" 을 넣는다.
  • 현재 숫자가 right 배열 변수에 존재할 경우 정답 배열에 "R" 을 넣는다.
  • 현재 숫자가 left, right 배열 변수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 가운데 있는 숫자들 중에 하나임
    • center 배열에서 현재 숫자의 인덱스를 찾음
    • move 배열에서 현재 왼쪽/오른쪽 손가락의 위치, 현재 가운데 숫자를 인덱스로 거리를 구함
    • 왼쪽 손가락에서부터 현재 가운데 숫자까지의 거리가 더 작을 경우 정답 배열에 "L" 을 넣는다.
    • 오른쪽 손가락에서부터 현재 가운데 숫자까지의 거리가 더 작을 경우 정답 배열에 "R" 을 넣는다.
    • 두 거리가 같을 경우 왼손잡이면 정답 배열에 "L", 오른손잡이면 정답 배열에 "R" 을 넣는다.
  • 가장 마지막으로 정답 배열에 넣은 값을 찾는다.
  • 현재 숫자가 0일 경우 
    • 가장 마지막으로 정답 배열에 넣은 값이 "L" 일 경우 현재 왼쪽 손가락 위치 변수에 11 을 넣는다.
    • 아닐 경우 "R" 이기 때문에 현재 오른쪽 손가락 위치 변수에 11 을 넣는다.
  • 현재 숫자가 0이 아닐 경우
    • 가장 마지막으로 정답 배열에 넣은 값이 "L" 일 경우 현재 왼쪽 손가락 위치 변수에 현재 숫자를 넣는다.
    • 아닐 경우 "R" 이기 때문에 현재 오른쪽 손가락 위치 변수에 현재 숫자를 넣는다.
  • 정답 배열 변수를 문자열로 이어서 반환한다.

다른 사람의 문제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hand = hand[0] === "r" ? "R" : "L"
  let position = [1, 4, 4, 4, 3, 3, 3, 2, 2, 2]
  let h = { L: [1, 1], R: [1, 1] }
  return numbers.map(x => {
    if (/[147]/.test(x)) {
      h.L = [position[x], 1]
      return "L"
    }
    if (/[369]/.test(x)) {
      h.R = [position[x], 1]
      return "R"
    }
    let distL = Math.abs(position[x] - h.L[0]) + h.L[1]
    let distR = Math.abs(position[x] - h.R[0]) + h.R[1]
    if (distL === distR) {
      h[hand] = [position[x], 0]
      return hand
    }
    if (distL < distR) {
      h.L = [position[x], 0]
      return "L"
    }
    h.R = [position[x], 0]
    return "R"
  }).join("")
}
const solution = (numbers, hand) => {
  const answer = [];

  let leftHandPosition = '*';
  let rightHandPosition = '#';

  numbers.forEach(number => {   
    if (number === 1 || number === 4 || number === 7) {
      answer.push('L');
      leftHandPosition = number;
      return;
    }

    if (number === 3 || number === 6 || number === 9) {
      answer.push('R');
      rightHandPosition = number;
      return;
    }

    const leftHandDistance = getDistance(leftHandPosition, number);
    const rightHandDistance = getDistance(rightHandPosition, number);

    if (leftHandDistance === rightHandDistance) {
      if (hand === "right") {
        answer.push('R');
        rightHandPosition = number;
        return;
      }

      if (hand === 'left') {
        answer.push('L');
        leftHandPosition = number;
        return;
      }
    }

    if (leftHandDistance > rightHandDistance) {
      answer.push('R');
      rightHandPosition = number;
    } 

    if (leftHandDistance < rightHandDistance) {
      answer.push('L');
      leftHandPosition = number;
    }
  });

  return answer.join("");
};

const getDistance = (locatedNumber, target) => {
  const keyPad =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0: [3, 1], '#': [3, 2],
  }

  const nowPosition = keyPad[locatedNumber];
  const targetPosition = keyPad[target];

  return Math.abs(targetPosition[0] - nowPosition[0]) + Math.abs(targetPosition[1] - nowPosition[1]);
};
const transpose = matrix =>
    matrix.reduce(
        (result, row) => row.map((_, i) => [...(result[i] || []), row[i]]),
        []
    );

const solution = (board, moves) => {
    const stacks = transpose(board).map(row =>
        row.reverse().filter(el => el !== 0)
    );
    const basket = [];
    let result = 0;

    for (const move of moves) {
        const pop = stacks[move - 1].pop();
        if (!pop) continue;
        if (pop === basket[basket.length - 1]) {
            basket.pop();
            result += 2;
            continue;
        }
        basket.push(pop);
    }
    return result;
};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basicNumbers = [
    [1, 2, 3],
    [4, 5, 6],
    [7, 8, 9],
    ['*', 0, '#'],
  ];

  let firstFingerPos = {
    L: [3, 0],
    R: [3, 2],
  };

  const numberIdxs = basicNumbers
    .map((arr, rowIdx) => {
      return arr.map((el, colNum) => {
        return [rowIdx, colNum];
      });
    })
    .flat();

  let result = [];

  numbers.reduce((p, c) => {
    const number = c;

    const fingerL = p['L'];
    const fingerR = p['R'];

    const numberPos = numberIdxs[(number || 11) - 1];
    const numberR = numberPos[0];
    const numberC = numberPos[1];

    if (numberC === 0) {
      result.push('L');
      p['L'] = numberPos;
    } else if (numberC === 2) {
      result.push('R');
      p['R'] = numberPos;
    } else {
      const lengthL = Math.abs(fingerL[0] - numberR) + Math.abs(fingerL[1] - numberC);
      const lengthR = Math.abs(fingerR[0] - numberR) + Math.abs(fingerR[1] - numberC);

      const handLR = lengthL === lengthR ? (hand === 'right' ? 'R' : 'L') : lengthL > lengthR ? 'R' : 'L';
      result.push(handLR);
      p[handLR] = numberPos;
    }

    return p;
  }, firstFingerPos);

  return result.join('');
}